건강의 여유/건강 정보

내향성 발톱

원강한량 2010. 1. 13. 23:48

Ingrown Toenail

(내향성 발톱)

 

 

 

 

What is an ingrown toenail? - 내향성 발톱이란?

   내향성발톱(ingrown toenail)이란 발톱이 발의 피부에 둘러싸이거나 피하조직으로 파고 들면서 자라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대부분 엄지발가락의 발톱에서 나타난다.

 

How does it occur? - 어떻게 발생하는가?

   내향성 발톱은 대부분 발톱의 정리 및 손질을 부적절하게 관리하는 결과로 유발된다. 발톱을 깍을 때 반듯이 깍지않고 마무리 손질을 잘하지 않는다면, 발톱의 끝부분이 살속으로 파고들어가 지속적으로 자라게 된다. 이러한 내향성 발톱은 꽉끼는 신발이나 부츠를 습관적으로 착용하거나 직접적으로 노출되어서 발생하기도 한다.

 

 

What are the symptoms? - 어떤 증상을 보이는가?

   발톱의 끝부분과 양측 모서리 부분에서 동통이 발생하고 부종과 발적의 소견을 보인다. 삼출물이 생길 수도 있으며, 2차적인 감염에 의해 발적, 부종 및 고름(pus)의 배출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다.

 

 

How is it treated? - 어떻게 치료하나?

   양동이나 대야에 따듯한 물을 받아서 발이 충분히 잠기도록 하여 이완이 되도록 하며, 하루에 2 3회 적용하는 것이 좋다. 내향된 부위가 비교적 적은 부위라면 핀셋으로 발톱을 들어올려 솜조각을 발톱밑에 삽입하여 준다.

   내향성 발톱의 상태가 심각하다면, 외과적인 수술을 통하여 발톱을 제거시켜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이러한 수술적 처치를 하기 이전에 여러 가지 의료적 처치를 받게 될 것이다. 수술 후에는 내향성 발톱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술부위에 화학적 처치들을 실시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 발톱의 성장부위를 완전히 제거하기도 한다. 내향성발톱의 치료기간에는 감염의 방지를 위해 항생제의 사용도 고려하여야 한다.

 

 

When can I return to my sport or activity after an ingrown toenail?

언제쯤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할까?

   발톱에서 더 이상 동통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본래의 스포츠 영역이나 활동으로 복귀해도 무방하다. 이미 언급했듯이 과도한 압박을 가하는 신발의 착용은 내향성 발톱의 재발가능성이 많으므로, 좀 더 편안하고 압박이 심하지 않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How can I prevent an ingrown toenail? - 내향성 발톱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발톱의 손질을 주의 깊게 하도록 한다.

 발톱에 과도한 압박을 가하는 신발의 착용을 피하도록 한다 .

 내향성 발톱으로의 진행이 의심되는 전조증상들을 보이면 발톱의 모서리나 끝부분에

    솜을 끼워서 압박을 완하시키도록 한다.

'건강의 여유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겁게 먹어라’는 말은 건강의 적  (0) 2011.01.17
황반변성  (0) 2010.01.27
소금에 관한 20가지 지혜  (0) 2010.01.13
비수리(야관문)  (0) 2008.10.25
[스크랩] 댄스 강좌동영상모음  (0) 2007.11.02